콘솔/하드웨어

[NGC] Nintendo GameCube (닌텐도 게임큐브)

Aki~maN 2007. 9. 3. 20:41



Nintendo GameCub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라색에 아담한 사이즈로 한손으로 들수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콘트롤러 삽입구는 4군데, 메모리삽입구는 2군데 말그대로 가정용게임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개의 시리얼포트와, 1개의 하이스피드 포트가존재한다. 이더넷장치라던가, GBA확장기기등을 설치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튼을 눌러서 여는 방식이다. 트레이방식보다는 왠지 이방식이 정직해보인다..;;




닌텐도 게임큐브 하드웨어 상세스펙 (출처 : 루리웹)

   MPU ("Micro Processing Unit") Custom IBM Power PC "Gekko"
   Manufacturing Process 0.18 micron IBM Copper Wire Technology
   Clock Frequency 485 MHz
   CPU Capacity 1125 Dmips (Dhrystone 2.1)
   Internal Data Precision 32-bit Integer & 64-bit Floating-point
   External Bus 1.3 GB/second peak bandwidth
   32-bit address space
   64-bit data bus
   162 MHz clock
   Internal Cache L1: Instruction 32KB, Data 32KB (8 way)
   L2: 256KB (2 way)


   System LSI Custom ATI/Nintendo "Flipper"
   Manufacturing Process 0.18 micron NEC Embedded DRAM Process Clock Frequency 162 MHz
   Embedded Frame Buffer Approx. 2 MB
   Sustainable Latency: 6.2ns (1T-SRAM)
   Embedded Texture Cache Approx. 1 MB
   Sustainable Latency: 6.2ns (1T-SRAM)
   Texture Read Bandwidth 10.4 GB/second (Peak)
   Main Memory Bandwidth 2.6 GB/second (Peak)
   Pixel Depth 24-bit Color, 24-bit Z Buffer Image Processing Functions Fog, Subpixel Anti-aliasing, 8 Hardware Lights, Alpha Blending, Virtual Texture Design, Multi-texturing,    Bump Mapping, Environment Mapping, MIP Mapping, Bilinear Filtering, Trilinear Filtering, Ansitropic Filtering, Real-time Hardware Texture Decompression (S3TC) Real-time    Decompression of Display List, HW 3-line Deflickering filter


   Audio Processing (Incorporated into the System LSI)
   Sound Processor Custom Macronix 16-bit DSP
   Instruction Memory 8KB RAM + 8KB ROM
   Data Memory 8KB RAM + 4KB ROM
   Clock Frequency 81 MHz
   Performance 64 simultaneous channels, ADPCM encoding
   Sampling Frequency 48KHz


   Performance
   Floating-point Arithmetic Capability 10.5 GFLOPS (Peak) (MPU, Geometry Engine, HW Lighting Total)
   Real-world polygon 6 to 12 million polygons/second (Peak)
   (Assuming actual game conditions with complex models, fully textured, fully lit, etc.)


   System Memory 40 MB
   Main Memory 24 MB MoSys 1T-SRAM
   Approximately 10ns Sustainable Latency
   A-Memory 16 MB 81 MHz DRAM


   Disc Drive CAV (Constant Angular Velocity) System
   Average Access Time 128ms
   Data Transfer Speed 16Mbps to 5Mbps
   Media 3 inch NINTENDO GAMECUBE Disc based on Matsushita\'s Optical Disc Technology
   Capacity Approx. 1.5GB


   Input/Output 4 Controller Ports
   2 Memory Card Slots
   Analog AV Output
   Digital AV Output
   2 High-Speed Serial Ports
   High-speed Parallel Port


   Power Supply AC Adapter DC12V x 3.5A


   Dimensions 4.3"(H) x 5.9"(W) x 6.3"(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컨트롤러 노란색 오른쪽 아날로그가 C버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R 트리거와 Z버튼이 존재한다.




예전에 한번 구입했었는데,

바이오하자드 리버스만 플레이 한번 해보고 팔았었다. (아쉬운기억...ㅠ,.ㅠ)


이번엔 바이오하자드 제로를 위해 구입했다.

용산에서 단돈 5만원에 정발 본체를 구입!!

바이오하자드 제로와 리버스도 함게 중고로 구입~


두세시간 바이오 하자드 제로를 하면서 느낀점은,

콘솔의 스펙이 상당함을 느꼇다.

그래픽이며, 처리속도며, 발열이며...

어느것하나 빠질것이 없었다.


이제는 차세대 콘솔에 의해 밀려서 단종된 콘솔이긴하지만,

이정도면 3~4년은 더 울궈먹을수있을텐데 아쉽기만하다.